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Aug 1993)
Variance Bound Test for Stock Market Rationality in Korea (Written in Korean)
Abstract
Shiller에 의하여 개발된 분산한계검증모형은 간결하고 명쾌한 모형유도와 강력한 검증결과에 의해 주목받아 왔으나 비현실적인 가정들을 통한 모형설계와 검증통계량의 통계적 오류로 검증결과의 신뢰성이 의문시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Mankiw-Romer-Shapiro(MRS)모형 역시 임의변수의 도입으로 인한 검증력 저하와 고정기대수익률가정의 채택으로 결합가설검증 형태를 취하게 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본고는 MRS모형의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하여 먼저 Lucas의 균형자산가격모형을 이용하여 고정기대수익률가정을 완화하였고, 이에 의하여 구해진 변수들을 사용하여 합리적 기대이론의 일반관계식으로부터 새로운 검증모형을 유도하였다. 1982~92년까지의 종합주가지수와 대응하는 배당액의 연도별 시계열자료를 가지고 검증실험을 행하여 본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 효율적 시장가설은 기각되었고, 이를 통하여 관련정보가 시장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하여 주식시장은 금융자원의 중개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먼저 시장의 비효율성을 야기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과 이 분석을 통한 효율성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주식시장에 대한 정부정책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