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Oct 1987)

Exchange Rate Effects on Korean, Japanese, and Taiwanese Shares of U.S. Imports : An Empirical Analysis (Written in Korean)

  • 좌, 승희

DOI
https://doi.org/10.23895/kdijep.1987.9.2.3
Journal volume & issue
Vol. 9, no. 2
pp. 3 – 24

Abstract

Read online

본 연구는 한국·일본·대만의 대미수출 시장점유율 경쟁양태를 분석하고 동경쟁에 있어서 각국 환율의 역할을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AIDS 수요함수체계를 원용하고 거시자료를 이용하여 이들 3국수출의 미국 시장점유율함수체계를 추정 분석한 결과 한국과 일본, 대만과 일본간에는 각각 강한 대체관계가 존재하는 반면 한국과 대만간에는 높은 대체관계를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그룹으로서의 한·일·대만의 대미수출은 여타국 대미수출과는 높은 대체성을 보이는 반면 미국의 수입경쟁재와는 거의 대체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 총지출의 동 3국으로부터의 수입점유율에 대한 소득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엔고에 따라 대만이 한국에 비해 더 높은 시장점유율의 증가를 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의 경우 일본과 대만의 경우와는 반대로 자국 환율 변동보다도 국내물가 변동이 대미수출에 더 큰 효과를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경우 원화 환율효과가 엔화 환율의 교차효과에 의해 압도되고 있어 원화 및 엔화의 대달러환율이 동일한 퍼센트로 절하(절상)될 경우 3국의 대미수출시장에서의 한국의 점유율은 오히려 감소(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의 원화 절상압력은 한국과 일본의 대체관계로 인해, 그리고 한·일·대만에 대한 환율절상압력은 이들과 여타국간의 대체관계로 인해 미국의 총수입억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미국의 총지출억제가 보다 효과적인 수입축소방안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