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Dec 1999)

Sources of East Asian Growth : Some Evidence from Cross-Country Studies (Written in Korean)

  • 한, 진희,
  • 김, 종일

DOI
https://doi.org/10.23895/kdijep.1999.21.3-4.147
Journal volume & issue
Vol. 21, no. 3-4
pp. 147 – 213

Abstract

Read online

본고의 성장회계 분석결과 동아시아의 경이적 경제성장과정에서 자본축적의 중요성이 재확인되었다. 총요소생산성 증가율 측면에서는 동아시아는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 지역들과 비교해서 동아시아의 총요소생산성은 훨씬 빨리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매우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점은 기존문헌에서 그다지 주목하지 못한 것이었다. 성장회계를 통한 성장요인 분해결과 대외개방도 및 제도의 질 변수가 동아시아와 중남미 및 아프리카 등 다른 개도국지역의 성장률 차이를 가장 잘 성명하였다. 그러나 동아시아가 선진국보다 빨리 성장한 것은 수렴효과에 기인하였으며, 선진국에 비해 열등한 제도 및 경제 정책으로 인하여 동아시아는 이러한 수렴효과조차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외개방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직접효과뿐 아니라 제도를 개성함으로써 성장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고려할 경우 경제성장에서 대외개방도의 양적 중요성은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외개방이 동아시아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대외지향적 무역전략이 추가적인 장화 조치의 모멘텀을 제공하여 개방의 이익을 추가적으로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는 Krueger(1990)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보인다.